대학원

  • HOME
  • > 대학원
  • > 학과 내규

대학원

    학과 내규

    • 학위 취득에 필요한 학점

      1. 석사과정 학생은 학위 취득에 필요한 24학점 중 본 학과에서 개설한 기초공통 및 전공과목을 12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2. 석‧박사통합과정 학생은 학위 취득에 필요한 54학점 및 연구지도 16학점(수업연한 단축의 경우 12학점) 중 본 학과에서 개설한 기초공통 및 전공과목을 27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 2021학년도 전기 입학생부터 석‧박사통합과정 학생은 학위 취득에 필요한 48학점 중 본 학과에서 개설한 기초공통 및 전공과목을 27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3. 박사과정 학생은 학위 취득에 필요한 36학점 중 본 학과에서 개설한 기초공통 및 전공과목을 18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 2021학년도 전기 입학생부터 박사과정 학생은 학위 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본 학과에서 개설한 기초공통 및 전공과목을 18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4.학위 취득에 필요한 학점 중 본 학과에서 요구하는 기초공통 및 전공과목 학점을 제외한 잔여 학점은 본교 대학원 타학과 과목으로 이수할 수 있다. 

    • 석‧박사통합과정 학생의 수업연한

      석‧박사통합과정 학생은 수업연한을 4년 이상으로 하며, 교과학점 54학점(2021학년도 전기 입학생부터는 48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에 대하여는 수업연한을 단축할 수 있다. 수업연한의 단축 범위는 1년 또는 1학기로 하며, 6학기 또는 7학기 초에 신청한다. 단축대상은 6학기 또는 7학기까지의 전체 평균평점 4.0 이상이며,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학생으로 한다.

    • 학점 인정

      1. 정보대학 일반공통과목은 본 학과 기초공통과목 이수학점으로 인정한다  
      ※ 단, 2021학년도 2학기까지 이수한 일반대학원 개설 일반공통과목에 한하여, 해당학점을 모두 본 학과 기초공통과목 학점으로 인정한다.

      2. 현장실습 교과목 취득학점은 최대 6학점까지 본 학과 전공과목 학점으로 인정한다. 

    • 종합시험

       1. 석사과정 학생은 학과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하는 과목 중 3과목을 선택하여 구술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 기초수학 분야(택 1과목) : 선형대수, 미적분, 확률과 통계
         - 전공필수 분야(1과목) : 기계학습
         - 전공선택 분야(택 1과목) : 딥러닝, 컴퓨터비전, 자연어처리, 음성인식, 빅데이터 분석, 신경망

       2. 석‧박사통합과정 및 박사과정 학생은 학과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하는 과목 중 4과목을 선택하여 필기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 기초수학 분야(택 1과목) : 선형대수, 미적분, 확률과 통계
         - 전공필수 분야(1과목) : 기계학습
         - 전공선택 분야(택 2과목) : 딥러닝, 컴퓨터비전, 자연어처리, 음성인식, 빅데이터 분석, 신경망

       3. 종합시험의 배점은 각 과목당 100점으로 하며, 합격점은 70점 이상이다.

       4. 이미 합격한 종합시험 교과목에 대해서는 시험을 면제하고 합격한 것으로 인정한다.

       5. 석사과정에서 석‧박사통합과정으로 진입 또는 석‧박사통합과정에서 석사과정으로 과정을 변경한 경우, 이미 합격한 종합시험 교과목에 대해서는 시험을 면제하고 합격한 것으로 인정한다.

    •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1. 석사학위 심사 청구자는 논문 심사 청구 전까지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다음 요건 중 하나를 최소 필요 조건으로 만족하여야 한다.
         - 학과관리위원회에서 인정하는 인공지능 분야 SCIE 등재 저널 논문 1편을 단독 제1저자로 게재 허가
         - 학과관리위원회에서 인정하는 인공지능 분야 국제학술대회 논문 1편을 단독 제1저자로 발표 허가

       2. 박사학위 심사 청구자는 논문 심사 청구 전까지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다음 요건 중 하나를 최소 필요 조건으로 만족하여야 한다.
         - JCR IF 카테고리 랭킹 기준 상위 10% 이내의 인공지능 분야 SCIE 등재 저널 논문 1편을 단독 제1저자로 게재 허가
         - 학과관리위원회에서 인정하는 인공지능 분야 최우수 국제학술대회 논문 1편을 단독 제1저자로 구두 발표 허가

         * 최우수/학과인정 국제학술대회 목록

       3. 학위 논문은 영문으로 작성하여야 한다.